출산전후휴가 제일 묻는 질문 4가지

출산전후휴가는 여성 근로자에게 정말 필요한 제도입니다. 대부분이 어떻게 휴가를 받아야 할지? 급여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한 점들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제일 많이 묻는 질문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산전후휴가는 부여받는 방법


근로기준법 제 74조의 규정에 의하면 사업주는 여성근로자가 임신을 하였을 경우에는 반드시 출산 후에 45일(다태아 60일)이상이 확보가 되도록 하며, 90일(다태아 120일)간의 휴가를 부여를 해야합니다.

당초 예정일보다 출산이 늦어질 경우에는 출산 후 45일(다태아 60일) 이상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에는 휴가를 연장하여 출산 후 45일(다태아 60일)이상은 확보가 되어야 합니다.

사업주는 임신중인 여성이 유산이나 사신한 경우에는 근로자의 청구에 의하여 임신기간에 따라 30일부터 90일까지 유산 및 사신 휴가를 부여를 해줘야 합니다.

급여는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최초 60일 분에 대하여는 사업주가 통상임금 전액을 지급을 해야하고, 이후 30일분에 대해서는 고용보험에서 급여를 지급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선지원 대상기업 근로자는 고용보험에서 90일 급여를 지급하고 사업주는 이에 따른 금액의 한도 안에서 지급의무가 면제가 됩니다.

급여는 휴가가 시작한 날의 통상임금 기준으로 지급을 하며, 우선지원 대상기업 근로자의 통상임금이 고용보험에서 지원하는 금액보다 많을 경우 최초 60일에 대해서는 그 차액은 사업주가 지급을 해야 합니다.

출산전후휴가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출산전후휴가 급여를 지급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휴가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사업주로부터 확인서를 발급을 받아서 근로자 본인이 작성한 신청서와 함께 사업장 관할 및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근로자 본인이나 대리인이 출석하여 제출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셔도 됩니다.

신청기간은 해당 권리가 소멸되는 제척기간이 12개월이므로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지 않을 경우에는 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급여는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 우선지원 대상기업 근로자는 90일분 630만원, 다태아 840만원
  • 대규모기업의 근로자는 최초 60일을 초과한 30일에 해당하는 근로기준법상의 통상임금 상당액을 지급하게 됩니다.

통상임금이란?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소정근로 또는 총 근로에 대하여 지급하기로 정한 시간급 금액, 일급 금액, 주급 금액, 월급 금액 및 도급 금액을 말을 합니다.

출산전후휴가 신청서 작성방법

위 출산전후휴가 신청서를 다운받아서 작성을 하면 됩니다.

신청인의 개인정보(성함,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는 기본으로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잘 모르시는 경우에는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하셔서 작성요청을 하시면 담당자분께서 친절하게 안내를 해주실 겁니다.


돈이 되는 정부 서비스

고용보험 실업금여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두루누리 지원금 대상,

청년 고용 장려금 기준과 추가 2가지 지원금

세금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

나도 모르게 가입 된 숨은보험금 찾기

카드 사용하고 소멸되는 포인트 현금으로 받기

핸드폰 교체하고 못 돌려받은 통신요금 받기

과납 된 세금 돌려 받기


Leave a Comment